고용의 형태와 일하는 방식이 점점 다양해지는 프리랜서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단기간 일을 해도 근로소득이 아닌 사업소득으로 신고하는 프리랜서인 경우 하는 일과 소득에 비해 터무니없는 금액으로 보험료가 측정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경우 보험료 조정을 위해서 해촉 증명서라는 게 필요합니다.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해촉증명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촉증명서란 ?
해촉증명서를 알기전 실제로 해촉이란 단어의 뜻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촉이란 실체 위촉을 풀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실제로는 어떠한 일 혹은 부탁을 맡은 일로부터 해제되었다는 뜻으로 해촉 증명서는 기관이나 회사 금전 지불 관계에 대한 종료를 증명하는 서류로 보험료 에 관련하여 공단에 제출하는 행정 서류로 이해를 하시며 되며 정규 근로자에게는 퇴직서 같이 프리랜서 혹은 아르바이트 일시 고용 시에 1일 고용이 되더라도 해촉 증명서를 받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해촉증명서가 필요한 이유 . ?
일시적이고 비정기적으로 일하는 프리랜서인 경우 본인의 소득에 비해 보험료가 많이 측정이 되는 경우가 있다.본인 현재에 일하는 소득에 대한 측정이 아닌 과거의 일한 것에 대한 측정 보험료이다 보니 정확하게 확인이 어렵고 작게는 두세 군데 회사 많게는 10 군데 이상의 회사를 번갈아가면서 일하다 보니 일한 것은 경비처리를 하면서 신고가 되었으나 종료 해임 처리가 되지 않은 경우 높은 소득의 표준으로 보험료가 산정이 되어 해당 내용을 수정하려면 증빙서류로 해촉 증명서가 꼭 필요하다.
해촉증명서 받기 어려운 이유?
많은 프리랜서 분들이 다양한 곳에서 일을 하다 보니 실제 시간이 지난 채로 업주들에게 해촉증명서를 요구를 하더라도 폐업일 경우,연락이 되지 않는 경우, 혹은 요청에 긍정적으로 해주지 않는 경우와 같이 난감한 상황이 일어나는 일들이 많다. 그러므로 이러한 불상사를 막기 위해 꼭 마지막 날짜에 알람을 맞춰 해촉증명서를 요청하거나 혹은 처음 시작과 끝을 정하고 미리 이야기를 하여 날짜가 지나지 않게 해촉증 해촉증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업자가 해촉증명서 요청을 거절했을 때 대처 방법?
많은 사업주 분들이 해촉증명서를 전달하지만 실제로 거부하는 업체도 있기 때문에 녹록지 않습니다. 혹은 사업주가 폐업을 하는 경우를 경험하시는 경우가 심심치 않으실 겁니다. 간혹 존재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많이 어려우시거나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공단 측 연락 시 어려움 없이 처리가 되니 어려워하지 마시고 공단 측에 연락 부탁드립니다. 친절하게 여러분에게 대한 혹은 다양한 방법을 알려 드릴 겁니다.
해촉증명서 제출 방법?
해촉증명서는 건강 보험료 조정을 신청하기 위하여 건강 보험 공단 방문 혹은 팩스로 서류 제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당 양식 첨부 드립니다. 필요하신 분은 작성란에 확인 후 공단에 제출하시면 확인되실 겁니다.
무료 해촉 증명서 양식